차용할 수 있는 장르인 롤플레잉(Role playing)이나 어드벤처(Adventure)의 장르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흔히 온라인 RPG라 불리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그 중에서도 다른 MMORPG와는 획기적인 차별화를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분석해보았다.
차용할 수 있는 장르인 롤플레잉(Role playing)이나 어드벤처(Adventure)의 장르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흔히 온라인 RPG라 불리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그 중에서도 다른 MMORPG와는 획기적인 차별화를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분석해보았다.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Warcraft III: Reign of Chaos)가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다.
• 블리자드의 최신작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WorldofWarcraft: The Burning Crusade™)은 베스트 셀러이자 화려한 수상 경력으로 검증을 받은 가입자 기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인
Ⅰ. 서론
인터넷의 보편화가 이루어지면서, 게임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기존의 가정용 콘솔 기기나 PC, 아케이드 게임 센터에서 1인, 혹은 많아도 4인을 넘지 않던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환경 아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특히, 네트
1. 게임과 신화가 만나다.
1) 게임이란 무엇인가?
“흥겹게 뛰다.” 라는 인도 유러피안 계통의 ‘ghem’에서 파생된 단어로 ‘흥겹다’는 정신적으로 재미 또는 즐거움을 느낀다는 뜻과 ‘뛰다’ 라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적 의미의 단어가 합성된 용어이다.
사전적 의미: 유희, 즐거움, 놀이, 오
1. 온라인게임 산업
1.1. 온라인게임의 등장과 특징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시장성장의 중심이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서비스 산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IT(정보기술)의 발달로 전통적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중 유통이 디지털화하는 ‘디지털 콘텐츠’ 시대가 도래되었으며, 이중에서도 대
온라인게임이 보편화되기 전에 존재했던 기존 게임들이 컴퓨터와 인간 간의 양자 간 상호작용이라고 한다면 온라인게임은 PC를 매개로 하여 인간 대 인간이 마주하는 다중 간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컴퓨터와 인간 간에 일어나는 정형화된 스토리의 전개가 아닌 인간 대 인간 간의 여러 돌
온라인게임이 보편화되기 전에 존재했던 기존 게임들이 컴퓨터와 인간 간의 양자 간 상호작용이라고 한다면 온라인게임은 PC를 매개로 하여 인간 대 인간이 마주하는 다중 간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컴퓨터와 인간 간에 일어나는 정형화된 스토리의 전개가 아닌 인간 대 인간 간의 여러 돌
1.게임소개
-게임명 :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rldofWarcraft)
-제작사 : 블리자드
-장르 : MMORPG
-권장사양 : Pentium4 2.4Ghz, RAM 1GB 이상
-게임소개 : 월드오브워크래프트는 기존 워크래프트 시리즈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탄생한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광대한 세계를 탐험하고 목숨을 건 모험을
게임시장)의 활성화도 스타크래프트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며 프로게이머와 새로운 프로리그라는 새로운 직업창출에도 큰 기여를 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를 시발점으로 국내의 온라인게임시장에서는 잇따라 <리니지>, <포트리스>, <디아블로 2>,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아